메뉴명
푸른비전, 청춘의 열정이 살아 숨쉬는 강남대학교

“복지와 ICT융합을 선도하여 세상을 이롭게 하는 강남대학교”

 

다양한 학문 분야가 융합되어 새로운 기술 혁신으로 이어지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인재 양성을 위하여 강남대학교는 융복합적 유연성 확장과 창의역량 강화, 목표 지향적 맞춤형 학생지도 실현, 교육·연구 체제 혁신을 위한 인프라 확충이라는 3대 목표를 설정하고 대학혁신지원사업을 추진하고자 한다.

 

 

  융복합적 유연성 확장과 창의역량 강화

 

다전공 중심의 창의융합 교육을 지향하고 one-stop 학생 상담 서비스, Academic Advisory 제도를 활성화하여 확대된 전공 및 교과 선택권이 학생들의 학업 성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통합적 지원, 수요자 중심의 유연한 학사제도 운영, 교육과정 개편 등을 통해 특성화 교육을 강화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학생들의 다전공 이수를 의무화하고, 계열 간 교차 전공 학생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며 융복합 전공 교육과정을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목표 지향적 맞춤형 학생지도 실현

 

학생 개인의 특성과 학습능력을 고려한 학습지원과 입학에서 졸업 후 진로개발 단계까지 학생 종단 DB를 구축하여 학생 진단 도구와 데이터를 활용한 진로 설계 지원 및 정규수업과 연계한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진로역량을 강화함으로써 학생들의 경력 개발을 맞춤형으로 지도할 계획이다.

 

 

  교육·연구 체제 혁신을 위한 인프라 확충

 

교육과 연구·산학협력과의 연계를 강화하여 학생들이 산업현장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다양한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다차원적인 학습경험을 제공함으로써 현장에서 요구되는 실무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대학의 지식과 기술의 지역 내 공유·협업 활동을 활성화하여 대학-지역 상생에 기여하고자 한다.

 

 

  대학 비전 실현을 위한 특성화 프로그램

 

대학 특성화 영역으로 사회복지와 ICT 분야를 선정하여 전략적으로 육성하며 대표적 특성화 프로그램으로 Wel-Tech 리빙랩, K-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Wel-Tech 융합 전공 활성화를 위한 학생 수요 조사와 연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제도를 개선하여 Wel-Tech 융합 교육과정 확산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현장실습 연계, 지역사회 발전 및 활성화를 위한 사회맞춤형 교육과정을 창출하고자 한다.

 

 

  미래를 선도하는 강남대학교

 

본교는 지난 3년간의 대학혁신지원사업 성과가 대학혁신을 위한 체계 구축에 중점을 두었다면 앞으로의 3년은 이를 내실화하여 실제적이고 안정적인 성과를 창출하고자 한다. 또한 2주기 사업을 통해 교육뿐 아니라 연구와 산학협력을 활성화하고 교육-연구-산학 간 협력 연계를 강화하여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준비된 미래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강남대학교는 복지와 기술 융합의 성과를 지역사회에 확산함으로써 대학의 사회적 책무를 다하고 국가 혁신에 기여하고자 한다.

 

 

강남대학교 대학교육혁신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