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he Change -
강남대학교 「더체인지」는 학습자들이 수업, 아르바이트 등 개인 일정에 맞춰 개별적으로 학습계획을 수립하게 하고, 학생들이 계획한 일정에 따라 개별 학습을 이행하는지 프로그램 운영자가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조언함으로써 자연스레 학습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수학습지원센터의 대표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학습 습관 형성과 개인 학습 목표 달성으로 매 학기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개인이 스스로 설정한 학습목표에 따라 계획된 시간에 학습하는 것을 도와주기 위한 「더체인지」는 2017~2019년까지 천은관, 경천관, 샬롬관 내 지정강의실에서 운영되었습니다.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에 따라 2020학년도부터는 온라인 화상 강의 플랫폼을 이용하여 ‘캠스터디’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스터디실’로 거듭난 「더체인지」는 학생들 사이에서 편리한 접근성, 철저한 출결 관리, 꼼꼼한 학습 상황 모니터링으로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밀착 관리 프로그램이라 평가받고 있습니다.
평일 오전 10시부터 밤 10시까지 모든 시간에 모니터링단이 학습상황을 관리하고 있어 스터디단 학생의 자리 비움 상태가 길어지거나 화면 가리기, 학습과 부적절한 행동 등이 있을 경우 메신저와 카카오톡으로 주의를 줌으로써 공부에 집중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학생들은 동 시간에 공부하는 다른 학생들의 모습을 화면으로 확인할 수 있어 긴장감과 유대감을 가지고 학습에 몰입할 수 있습니다.
▲ 온라인 화상강의 플랫폼을 활용한 <더체인지> 활동 화면
「더체인지」는 3년 평균 1.67:1의 경쟁률과 만족도 94점의 인기 프로그램입니다.
참여 학생은 더체인지로 자기 주도 학습 습관이 형성되고, 다른 학생들의 모습을 보며 본인의 학습 태도를 고칠 수 있어 꾸준한 학습에 큰 동기 부여가 되었다고 평가합니다.
스스로 공부할 때는 집중도 잘 안되고 합리화하면서 공부를 매번 미루기 바빴는데 함께 캠스터디를 하면서 다른 학우의 공부 모습을 직접적으로 관찰할 수 있게 되면서 좋은 자극을 받을 수 있어서 10주차까지 포기하지 않고 달려가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효율적으로 학습 시간을 스스로 분배하고 활용할 수 있어서 좋았으며 규칙적인 공부 습관 형성에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담당자님께서 주차별로 학습 현황을 알려주어 나의 학습 시간을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자기주도학습을 할 수 있었고 미리미리 준비하고 할 일을 미루지 않는 습관을 들일 수 있는 시간이어서 뜻깊습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참여할 수 있다면 참여할 것 같습니다.
활동을 통해 책상에 앉아있는 법을 많이 배웠습니다. 공부를 하려면 무엇보다 오랜 시간 앉아있는 것부터 배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에게는 오랜 시간 동안 앉아있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더체인지를 하면 혼자만의 공간에서 누군가와 함께 공부를 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고 나의 학습 현황을 참여 시간과 기록을 통해서 파악할 수 있었기에 내일에 나에게 다짐과 응원을 불어넣어줄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습니다.
카메라를 키고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고 온라인 독서실의 느낌을 받아 학습 동기 부여가 많이 되었습니다. 이 시간에 집중력이 높아지는 것을 느끼고 동기들과 자체적으로 Google Meet를 활용하여 학습 습관을 유지하려 노력하였습니다. 더체인지를 통해 값진 경험을 얻은 것 같아서 만족스럽습니다.
- 「더체인지」 스터디단 만족도 조사 의견 중 일부 발췌 -
▲ <더체인지(새로운 시작)> 모집 포스터
[2021~2023 더체인지 신청자 경쟁률 및 프로그램 만족도]
운영현황 | 2021 | 2022 | 2023 | |||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
모집인원(명) | 150 | 150 | 150 | 150 | 150 | 150 |
신청인원(명) | 370 | 305 | 233 | 186 | 229 | 211 |
경쟁률 | 2.47 | 2.03 | 1.55 | 1.24 | 1.53 | 1.41 |
만족도(5점만점) | 4.62 | 4.61 | 4.68 | 4.71 | 4.69 | 4.67 |
「더체인지」에 참여했던 학생들은 프로그램을 통해 계획 → 실행 → 점검하는 자기주도 학습능력이 향상되어 학습에 흥미를 느끼고 공부하는 습관을 형성하게 되었다고 이구동성으로 평가합니다.
▲ 「더체인지」 스터디단 주간 활동 보고서
「더체인지」는 신청서 접수 시 개인별 학습목표를 작성하도록 요구하며, 모든 활동 종료 후 학생들의 목표 달성결과를 활동결과와 함께 평가하여 장학생을 선발합니다.
2023학년도 2학기 「더체인지」의 10주차 활동을 마친 학생 중 87%가 학기 초에 개인이 설정한 학습 목표를 달성했습니다. 참여 학생 대부분이 「더체인지」에서 필수적으로 요구하는 학습시간의 3배 이상을 공부하였고, 그 결과 75%의 학생이 평점평균 4.0 이상 또는 직전학기 대비 5% 이상의 성적향상을 보였습니다. 또한 매 학기 공인시험 성적이나 자격증 취득의 목표를 달성한 학생도 10여 명입니다.
-개인별로 지원하고 원하는 시간에 학습할 수 있게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진입장벽이 낮음
-스스로 학습을 계획, 실행,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자기주도학습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함
-주차별 최소 학습시간을 설정하여 프로그램 참여가 학습량을 증가시켜 성적향상 및 학습목표 달성에 즉각적인 효과가 나타나 참여자의 성과 만족도가 높음
-학습 습관 형성 및 개선
-학습 동기 향상
-자기주도학습 능력 향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