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강남대학교 창의융합교육센터에서 진행된 교수 제안 프로그램 K-프로젝트로 부동산건설학부 김선영 교수님이 설계한 “모두가 걷고 싶은 보행환경 만들기(리빙랩)”란 주제로 프로그램 활동을 수행하였습니다. 2학년때 도시공학에 관심을 두고 교과목을 수강하였으나 전공뿐만 아니라 학업과 관련된 진로 등에 대한 이해도 많이 부족한 상황이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제게 K-프로젝트는 전공 교수님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지도, 주도적 참여 기회, 그리고 학점 인정까지 참 끌리는 프로그램이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험을 통해 저의 부족함을 극복하고 저의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겠다 싶은 마음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K-프로젝트 참여를 통해 전공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실무적인 경험을 쌓고, 또 팀원들과 함께하는 활동인 만큼 소극적이었던 저의 평소 학업적 태도도 극복하고 협력하는 자세를 갖추어 학업적 역량을 발전시키는 것이 저의 목표였습니다. 또한 단순히 기획이나 계획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직접적인 실험과 같은 실제적인 경험을 통해 관련 전공의 역량을 발전시킬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으로 와닿았습니다.
저에게 K-프로젝트 활동은 학업적 역량을 발전시키는 것을 넘어 그 이상의 경험을 할 수 있게 한 매우 유익한 활동이었습니다. 김선영 교수님의 지도 아래 부동산건설학부에 재학 중인 5명의 팀원들이 기흥역 보행공간 개선을 목표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기흥역은 행정구역상 용인시 기흥구 구갈동에 위치하며 수도권 전철인 수인・분당선과 용인 경전철의 전철역이자 환승역으로 평소에도 수도권 직장인들 및 용인에 소재한 대학교 학생들의 이용이 많은 전철역입니다. 교수님과 저희 팀원들은 매주 만나 아이디어 회의, 현장답사 등을 통해 직접 대상지를 파악해 가며 연구하고, 전철 이용자나 역사 관계자 분들과 미팅하며 기획하는 등 프로젝트의 전 과정을 일궈내는 뜻깊은 활동이었습니다. 또한, 용인시 지역현안 문제해결 사업 리빙랩 워크숍에 참여하여 대상지에 실제 거주하는 주민들과 전문가 등의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어 보고, 또 프로젝트의 구체적인 활동 목표를 다져보는 시간도 가졌었습니다.
‘모두가 걷고 싶은 보행환경 만들기’ 프로젝트는 용인시 기흥구 기흥역 주변 학교 셔틀버스(달구지)나 대중교통인 버스, 택시 등을 타기 위한 줄과 다른 보행자들과의 충돌, 무분별한 PM(Personal Mobility)의 주차로 인해 생긴 보행환경 문제점을 조사・분석하고, 더 나아가 직접적인 실험을 통해 개선 방안까지 도출한 리빙랩 프로그램이었습니다. 평소 학교 등하교 시 기흥역을 오가며 느꼈던 일상 속 불편함을 직접 개선해보고자 했던 K-프로젝트 활동 자체가 큰 의미로 와닿고 모든 활동이 유익했던 경험이었습니다. 그리고 보행환경 개선은 도시계획의 소프트웨어적 개념의 활동으로,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도시계획을 더욱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뒤늦게 재학 중 전공을 바꿔 아직 도시공학전공에 대한 감도 잡히지 않은 상태였고 전공 활동과 경험이 부족하여 학업에 대한 이해도가 많이 떨어져 있던 상황에서 이번 K-프로젝트를 통해 교수님과 관련 전문가들과의 네트워킹을 통해 얻은 실무 경험은 어디에서도 경험해보지 못할 값진 경험이었으며 전공과 더욱 친해지고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K-프로젝트 활동 결과로 용인시산업진흥원 주최, 도시형소공인 집적지구 캡스톤 디자인 경진대회에서 장려상 수상의 영예도 얻었습니다. 흥미로운 아이디어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겪었던 많은 실행 착오와 실험적 방법들, 그리고 김선영 지도교수님과 팀원들이 매주 꾸준한 토론과 협업으로 다함께 이루어 낸 성과입니다. 그저 단순한 비교과 프로그램 이수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아이디어 제시, 구상 기획, 실험, 판넬 제작, 발표까지 프로젝트 시작부터 결과물까지 팀원들과 함께 주도적으로 실행함으로써 학업 역량을 발전시키면서 현장실무 경험을 쌓았던 활동 중 가장 오래 기억에 남을 뜻깊은 활동이었습니다. 이와 같은 학업 역량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에 또다시 참여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저는 주저하지 않고 다시 한번 도전할 것입니다.
- 부동산건설학부 2021학번 김시현 -
학생이 자율적으로 설계한 프로젝트를 3~6인의 팀을 구성하여 1인의 지도교수 지도하에 한 학기 10주간(100시간 이상) 팀 활동 수행
학생 제안유형 | 프로그램 세부 내용 | |
---|---|---|
연구개발형(URP)1) | 일반연구형 | 학생이 설계한 과제 또는 교수 연구 과제를 학부생이 주도적으로 Wel-Tech융합전공과 부합하는 주제를 중심으로 프로젝트 수행 |
SW연구형 | 비즈니스 게임, 인공지능 응용 프로그램, 모바일 앱 개발 등의 프로젝트 수행 | |
창작형 | 문화・예술분야의 공연, 전시, 영상제작, 문예창작 등의 프로젝트 수행 프로그램 | |
지역사회 문제해결형 | 지역사회문제에 대한 분석과 이에 대한 해결책을 도출하여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프로젝트 수행 | |
자율형 | 자유 주제로 학생이 설계한 프로젝트 수행 |
1) 학부생연구프로그램(URP; Undergraduate Research Program)
본교 교수가 설계한 프로그램 또는 연구 과제를 학생들이 선택하여 신청한 후 지도교수 지도하에 한 학기 10주간(100시간 이상) 팀 활동 수행
교수 제안 프로그램 키워드 | 세부 내용 |
---|---|
혁신(Innovation) | 기존 15주 교육과정에서 다룰 수 없는 혁신적인 주제 |
자기 주도(Self-learning) | 학부생의 자기 주도적, 자율적 프로젝트 수행 역량 강화 |
실무 역량(Working-level) | 사회 요구, 산업 트렌드에 기반한 실무적 역량 강화 |
교육(Education) | 지도교수 및 팀 활동을 통한 교육적 성과 기대 |
학생 제안 프로그램 | 교수 제안 프로그램 |
---|---|
학생 활동비 1인당 200,000원 (팀당 최대 1,200,000원) |
팀당 최대 1,200,000원 |
프로젝트 활동 종료 후, 지도교수 평가와 창의융합교육센터 운영위원회의 심의 결과에 따라 학점 취득 (선이수 후 3학점 인정, Pass/Fail 학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