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이미지

교수학습지원센터
학습공동체

스무살 강냉이들이
열일곱살 학습공동체를 만나면
  • 소그룹
  • 협동활동
  • 맞춤형 학습목표

학습공동체는 교수학습지원센터의 최장수 학습지원 프로그램으로 2008년부터 17년째 운영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의 강냉이들은 학우들과 함께 팀을 이루고 교과·어학 성적 향상, 자격증 취득, 공모전·학술대회 준비 등을 목표로 이 프로그램을 활용해 오고 있습니다.

학습공동체는 매학기 2:1 이상의 높은 경쟁률을 보이고 있으며,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또한 높아 참여했던 학생이 다시 신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17년간 학습공동체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이유는 바로 탁월한 학업성취도 향상 때문입니다.

2024학년도 1학기에도 ‘교과목 A 이상 취득’을 목표로 공부한 학습공동체의 과반수가 그 목표를 달성했고, 개인별 성적을 분석하면 참여 학생의 44%가 A+를, 22%가 A를 획득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또한, ‘전체평점평균 4.0 이상’을 목표로 했던 총 5팀의 학습공동체에서도 모두 우수한 성적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5팀 중 4개 팀은 그 목표를 달성했으며, 나머지 1팀은 목표에서 단 0.02이 낮은 GPA 3.98을 달성하여 소기의 목적은 달성된 것으로 확인됩니다.

학습공동체 활동은 비단 학습성과에서만이 아니라 자기효능감, 대인관계, 의사소통, 문제해결능력, 협업능력 등과 같은 복합적인 부문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학습공동체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는 짧은 기간 내 달성할 수 없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해 학생들은 8주 이상의 장기간 학습 과정에서 서로의 부족한 점을 질문하고, 보충하며, 그 과정에서 발견된 문제점을 함께 해결하기 위해 토론하기도 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교수님으로부터 전문적 지도를 받아 이를 해결해 나가기도 합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타인의 말을 경청하며 해석하는 능력, 자기 생각을 조리있게 전달하는 자기 제시 능력, 적극적 의사소통을 이끄는 목표 설정 능력은 물론 협업역량, 문제해결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학습공동체는 대학혁신지원사업으로 진행되어 왔으며, 2022년부터는 학습활동과 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장학생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학생으로 선발되기 위해 학생들은 단순한 공부 외에도 다양한 학습활동을 부수적으로 수행하기도 합니다.

공동체의 학습활동을 영상으로 제작하여 공유하기도 하고, 활동 팁이나 학습방법에 대해 월드카페 토론방식으로 정보를 주고받기도 하며, 지도교수님을 섭외하여 전문적인 학습지도를 받거나, 학습법특강을 수강해 본인에게 필요한 학습방법을 습득하기도 합니다.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는 이러한 활동들과 목표 달성 정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장학생을 선발하고 있으며, 선발된 이들에게는 개인별 장학금 15~25만원을 지급해 왔습니다.

2024학년도 1학기에는 총 37팀, 135명이 장학생으로 선발되었으며, 그 중 교과유형의 세 팀은 팀원 전체가 A+를 취득하는 우수한 성과를 보였고, 창의유형의 한 팀은 팀원 모두가 공모전에 당선되는 쾌거를 보였기에 최우수장학금의 수혜자로 선발되어 1인당 25만원을 받았습니다.

한편, 학습공동체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는 매 학기 평균 90점 이상으로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학습공동체 참여로 인한 학업성취도 향상 효과는 본교 사례뿐만 아니라 여러 학술자료에서도 그 효과가 널리 입증된 바 있습니다.

학업성취도의 향상은 학생들의 자기효능감, 대학생활 적응, 진로역량, 취업준비 등과 같은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위한 요소들에 전반적으로 관련되어 있으므로, 이를 지원하기 위해 우리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는 2025년에는 더 많은 학생들이 학습공동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예산을 확보하여 선발인원을 늘릴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