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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융합교육센터
K-프로젝트

학부생 연구프로그램
‘K-프로젝트’
  • #팀프로젝트
  • #연구
  • #학점인정

우수사례 선정 사유

    • 산업체 현장에서 요구되는 실무역량, 문제해결역량, 협업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젝트 기반의 학부생 연구 프로그램으로 전공 특성, 사회 요구, 산업 트렌드에 기반한 실무 중심 교육
    • 중장기 발전계획 「강남 NEW VISION 2025+」 ‘학부생 연구 프로그램(URP: Undergraduate Research Program)’
    • 대학/학부(과)/전공 간 칸막이식 학사 구조가 아닌 학문/전공 간 통섭 능력을 갖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인재 양성
    • 매년 본 프로젝트를 통하여 논문 발표, 어플, 게임 등 소프트웨어 개발, 지역과 기업등에 사업제안이 이루어지고 있어 학생 경쟁력 강화에 큰 역할

배경 및 필요성

    • 강의 위주 방식에서 벗어나 학생 경험 중심, 문제해결형 교육과정 강화 필요
    • 변화하는 미래 사회 현장적합성, 실무 역량, 유연한 대응력 강화를 위하여 산업체 연계 전공교육 혁신 필요
    • 학생 스스로 과제 기획부터 문제 해결까지 완료하는 학부생 연구 프로그램 도입 필요

목표

    • 기존 15주 교육과정을 탈피해 학생이 설계한 프로젝트를 한 학기동안 수행하고 이를 학점으로 인정받는 특성화된 혁신 학사제도 기반 마련
    • 학생 자율 설계에 따른 차별화된 특성화 융합 교육 시행
    • 전공 특성, 사회 요구, 산업 트렌드에 기반한 실무 중심 교육으로 학생 경쟁력 강화

프로그램 운영방법 등 주요 내용

<운영절차>
  • 공모/신청
      • 학생 연구과제 기획
      • 교수 연구과제 제안
      • 팀별 신청서(계획서) 제출
  • 심사/선발
      • 창의융합교육센터운영위원회 심사 및 선발
  • 프로젝트
    활동수행
      • 프로젝트 활동 수행
      • 주차별 보고서 제출
      • 중간보고서 제출
  • 프로젝트
    결과도출
      • 최종 결과보고서 제출
      • 산출물 제출(포스터 등)
      • 활동비 지원
  • 학점 인정
      • 활동 결과 평가 및 심의
      • 학점 인정 대상자 선정
      • 수강신청(K-프로젝트 교과목)
      • 3학점 인정
    • 학기 중 10주간, 총 100시간 이상 팀 프로젝트 수행
    • 주차별 보고서, 중간·결과보고서 제출, 최종 결과물 제출
    • 팀 단위 활동비 지원
    • 학기별 프로젝트 활동 종료 후 활동 수행 결과에 따라 지도교수 평가 및 창의융합교육센터운영위원회 심의 결과에 따라 학점인정 대상자 선정
<프로젝트 유형>

학생 제안 프로그램 :

3~6명이 팀을 구성하여 학생이 자율적으로 설계한 프로젝트를 1인의 지도교수 지도하에 한 학기 10주간, 100시간 이상 활동
학생 제안 유형 프로그램 세부 내용
연구개발형(URP) 일반연구형 학생이 설계한 과제 또는 교수 연구 과제를 학부생이 주도적으로 프로젝트 수행
SW연구형 비즈니스 게임, 인공지능 응용 프로그램, 모바일 앱 개발 등의 프로젝트 수행
창작형 문화・예술분야의 공연, 전시, 영상제작, 문예창작 등의 프로젝트 수행
지역사회 문제해결형 지역사회문제에 대한 분석과 이에 대한 해결책을 도출하여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프로젝트 수행
자율형 자유 주제로 학생이 설계한 프로젝트 수행
※ 학부생 연구 프로그램(URP; Undergraduate Research Program)

교수 제안 프로그램 :

본교 교수가 설계한 프로그램 또는 연구 과제를 학생들이 선택하여 신청한 후, 담당교수 지도하에 한 학기 10주간, 100시간 이상 활동
교수 제안 프로그램 키워드 세부 내용
혁신(Innovation) 기존 15주 교육과정에서 다룰 수 없는 혁신적인 주제
자기 주도(Self-learning) 학부생의 자기 주도적, 자율적 프로젝트 수행 역량 강화
실무 역량(Working-level) 사회 요구, 산업 트렌드에 기반한 실무적 역량 강화
교육(Education) 지도교수 및 팀 활동을 통한 교육적 성과 기대

2024년도 운영 성과

K-프로젝트 유형별 참여 현황

프로젝트 유형 참여 현황 학점 인정
팀 수(개) 인원(명) 인원(명)
2024-1 2024-2 2024-1 2024-2 2024-1 2024-2
학생 제안 11 10 21 45 42 87 45 42 87
교수 제안 6 4 10 28 19 47 28 17 45
총합 17 14 31 73 61 134 73 59 132

K-프로젝트 운영 최종결과물

결과물 유형 합계
(개수)
게임개발 구조체모델링 논문 디자인출원 기획안 어플리케이션 개발 연구보고서 시스템 / UI개발
5 4 5 1 2 1 5 8 31

K-프로젝트 「학생 제안 프로그램」 운영 현황

학년-학기 번호 세부 유형 프로젝트명 팀명 최종결과물
2024 - 1 1 자율형 CamPuzl 캠퍼스 이용 시스템 개발 JJoINT 시스템/UI개발
2 SW연구형 플러터의 크로스플랫폼에서 일관된 UI 경험을 위한 동아리 플랫폼 개발 MIO 시스템/UI개발
3 지역사회문제해결형 전기자동차 충전소 입지 선정 금수강산 연구보고서
4 자율형 꽃집사 게임개발 꿀벌 게임개발
5 창작형 강남대학교 학생회관 구조설계 도미노 구조체모델링
6 창작형 유니티 2D 게임 모작 개발 레트로 리프트 게임개발
7 SW연구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레시피 추천 사이트 제작 모티브 1팀 시스템/UI개발
8 SW연구형 Wave’s Of Joseon 게임개발 심해 개발자들 게임개발
9 SW연구형 Deep Learning을 활용한 Image Processing 성능 향상 연구: Style Tranfer의 응용 초코스파이 논문
10 일반연구형 탄소섬유시트로 보강한 박판부재의 정착유무에 따른 휨 성능 효과 탄소섬육 구조체모델링
11 SW연구형 분광기를 활용한 맛 판별 딥러닝 모델 생성 테이스팀 시스템/UI개발
2024 - 2 12 창작형 Project_Cube Krammer 게임개발
13 자율형 효율적인 팀프로젝트 운영을 위한 플랫폼 서비스 개발 Today Scrum 시스템/UI개발
14 연구개발형 업무 생산성 극대화 프로그램 개발 내적친밀감 시스템/UI개발
15 연구개발형 LLM을 활용한 감정분석 RAG 시스템 구축 다리 시스템/UI개발
16 창작형 2D Rogue-Lite 게임 개발 레트로리프트 게임개발
17 연구개발형 학교 건축물 내진보강설계 유종의미 논문
18 연구개발형 Deep Learning을 활용한 Image Processing 성능 향상 연구: Style Tranfer의 응용 초코스파이 연구보고서
19 자율형 소상공인 ESG 경영 친친 연구보고서
20 연구개발형 전기차 배터리에 대한 웹사이트 개발 크리퍼 연구보고서
21 연구개발형 스프링부트를 기반으로 한 완성도 높은 어플리케이션 개발 지팡이 어플리케이션

K-프로젝트 「교수 제안 프로그램」 운영 현황

학년-학기 번호 프로젝트명 팀명 최종결과물
2024 - 1 1 VGG 모델을 이용한 생성형 CartoonGAN 알고리즘 연구 배성근 교수팀
(ICT융합공학부)
논문
2 실버디자인 시제품 개발 프로젝트 신동익 교수팀
(유니버설아트디자인학과)
디자인출원
3 LLM 파인튜닝을 통해 멘탈관리 전문 서비스 모델 생성 최인엽 교수팀
(ICT융합공학부)
시스템/UI개발
4 마이다스 젠 프로그램을 이용한 구조 설계 하상수 교수팀
(부동산건설학부)
구조체모델링
5 하이드로 플라스크 마케팅(대학 및 기관 연계 굿즈 마케팅) 한준구 교수팀
(글로벌경영학부)
기획안
6 ICT를 활용한 시니어 헬스케어 따라잡기 홍승연 교수팀
(실버산업학과)
논문
2024 - 2 7 용인마을공동체지원센터의 효과적인 홍보 방안 연구 김선영 교수팀
(부동산건설학부)
연구보고서
8 Auto Encoder VGG 모델을 이용한 생성형 GAN 알고리즘 연구 배성근 교수팀
(ICT융합공학부)
논문
9 마이다스 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한 프랫 트러스 및 하우 트러스의 부재력 산정 및 검토 하상수 교수팀
(부동산건설학부)
구조체모델링
10 유튜브 채널(채널십오야) 분석 한준구 교수팀
(글로벌경영학부)
기획안

성공요인

    • 인정학점제도 연계 프로젝트를 통한 전공 및 비교과 교육과정 활성화
    • 학생이 자율적으로 설계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데에 필요한 자원 지원으로 학생 활동 지원 체계 강화
    • 교수자가 교과목의 틀을 넘어선 연구 과제를 학생들과 프로젝트로 수행함으로 학생들이 이론적으로만 학습하였던 내용을 실제 사례에 적용할 기회를 제공

기대효과

    • 융복합 교육과정 활성화를 통해 유연하고 창의적인 문제해결 역량을 갖춘 창의융합 미래인재 양성
    • 국내외 학술지 논문 게재, 학술대회 발표 등 외부활동을 통한 학교 이미지 제고
    • 산업 현장에 대한 이해력 강화 및 현장 적응력 향상
    • 졸업 후 별도의 현장교육 없이 바로 직무에 참여할 수 있는 실무역량 배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