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대학교 원격교육지원센터가 운영하는 이러닝 스튜디오는 2024년 한 해 동안 587회 강의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며 원격수업의 품질 혁신을 이끌고 있다.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원격수업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운영 체계를 구축·운영하면서 학생과 교수진의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 내고 있다.
이러닝 스튜디오는 강의 콘텐츠 제작 전반을 지원하는 핵심 시설로 자리 잡았다. 이러닝 스튜디오 사용 신청부터 촬영, 편집, 배포 등 콘텐츠 관리까지 모든 과정을 전산화하여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며, 전문 매뉴얼을 기반으로 장비 관리와 체계적 장애 대응까지 3단계 시스템 구축으로 안정적인 원격수업 제작 환경을 갖추고 있다.
온라인 강의 콘텐츠 제작은 크게 ① 원격수업 교과목(S러닝) 강의 영상 제작, ② 온라인 강의 콘텐츠 제작 지원의 2개의 분류로 구성된다.
원격수업 교과목(S러닝)은 스튜디오 담당 직원이 실시간 촬영 모니터링, 두 차례 이상의 재검수를 통해 강의 영상의 품질을 보정하고, 학습자 친화적인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이 외에도 강의 영상 편집을 위한 Clipchamp, iMovie, 영상 제작을 위한 OBS, 반디캠 등의 프로그램 매뉴얼을 제작·배포하여 교수진의 콘텐츠 제작 역량 강화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
강남대학교 원격교육지원센터 이러닝 스튜디오는 2024년 동안 587회 촬영 지원을 수행하며, 강남대학교 원격수업 콘텐츠 제작을 위한 중심 역할을 담당했다.
이는 대학 내 원격수업 콘텐츠 제작 수요 증가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안정적인 학사 운영을 지원한 성과로도 평가받는다.
이러닝 스튜디오 운영은 단순히 콘텐츠 제작 지원에 그치지 않고, 대면과 비대면 수업의 조화를 통한 학사 운영의 안정화에 기여하고 있다.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원격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요구사항 반영 및 지속적인 개선으로 매학기 시행하는 학생 대상 원격수업 만족도 평가 결과 2024-2학기 기준(총 응답자 1,204명) 87.3%의 높은 긍정 평가를 달성하였다.
강남대학교 원격교육지원센터의 이러닝 스튜디오는 미래 교육 환경 변화에 맞춰 대학의 경쟁력을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앞으로도 원격교육지원센터의 이러닝 스튜디오는 원격교육의 지속적인 개선과 혁신을 통해 더욱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콘텐츠 제작 지원 및 교육방식의 한 축을 담당할 미래 지향적 교육 모델로 자리매김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