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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대학교
대학혁신지원사업

2주기(2022.03~2025.02)
대학혁신지원사업 개요
  • #교육의 질적 혁신
  • #학생 지원 강화
  • #중장기발전계획

대학혁신지원사업은 대학의 기본역량 강화 및 전략적 특성화를 지원하고 대학의 자율 혁신을 통해 미래형 창의 인재 양성 체제 구축을 지원하는 정부재정지원 사업이다.

강남대학교는 ‘KNU 참인재’ 양성을 위한 자주적·포용적·실천적 인재를 인재상으로 수립하고 건학이념에 기반한 6대 핵심역량(자기주도, 창의융합, 소통·협력, 글로벌 시민, 종합적 사고, 정보·자원 기술 활용 역량)을 개발하여 중장기 발전계획인 「강남 NEW VISION 2025+」와 연계한 2주기(2022.03~2025.02) 대학혁신지원사업을 운영해왔다.

2019년 3월부터 2022년 2월까지 추진한 1주기 대학혁신지원사업에서 우리 대학은 중장기 발전계획의 비전, 목표 등에 부합하는 10대 교육혁신 전략을 수립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행하였다.

그 결과 융복합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과정 혁신, 데이터 기반 교육 질 관리 혁신, 교육혁신을 위한 교수자 파워업 프로젝트 추진, 산업체 및 지역사회 기반 교육 생태계를 구축하였으며 대학 비전 실현을 위한 특성화 강화, 학습부진 학생을 위한 맞춤형 사전 예방 및 사후 지원 강화, 사회혁신 적응을 위한 스타트업 프로젝트 강화, 미래 사회를 대비한 기초·심화·맞춤형 역량 강화 프로그램과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글로벌역량강화 네트워크 구축,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스마트 캠퍼스를 구축하는 등 1주기 사업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였다.

2022년 3월부터 추진한 2주기 대학혁신지원사업은 고등교육 정책 방향인 대학의 체계적 관리 전략 및 혁신인재양성 정책 방안에 맞춰 앞선 1주기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성과를 기반으로 이를 보완하여 융복합적 유연성 확장과 창의역량 강화, 목표지향적 맞춤형 학생지도 실현, 교육·연구·산학협력 혁신을 위한 인프라 확충을 2주기 혁신사업 목표로 설정하였다.

특히, 교육 혁신에 중점을 둔 2주기 사업에서는 ‘창의융합역량을 갖춘 미래인재 양성 융복합 교육 강화’라는 전략 목표를 수집하여 융복합 학사구조 및 제도 확대, 창의 융복합 교육과정 혁신, 성공적 진로 및 경력개발 지원 강화라는 3대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기반으로 10개의 세부 과제를 추진했다.

  • 학사구조 혁신 : 무전공 통합모집 도입, 전공 상호 인정제 및 다전공 이수 제도 확대
  • 융합전공 활성화 : 창의융합학부(가상) 설치, 신입생 기초소양 교육 강화, 교양 및 전공 교육과정 개편
  • 학생 맞춤형 지원 : 개인별 적성과 특성에 기반한 전공 설계 및 경력개발 지원 체계 구축

이외에도 교육과정 모듈화 및 학제 유연화를 통해 학생들이 폭넓은 전공 선택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며, 학습자 중심의 유연한 학사제도를 도입하여 전공 선택의 쏠림 현상을 완화했다. 그리고 교육 혁신 외에도 연구 혁신, 산학협력 혁신, 기타 혁신 영역의 4개 세부 과제를 두어 교육 - 연구 - 산학협력 체계를 강화했다.

그 결과, 우리 대학이 2022~2024년 대학혁신지원사업 2주기 「2024년도 성과평가보고서」 평가에서 교육혁신 및 자체 성과관리 전 영역에서 A등급을 획득하며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다. 이번 성과는 창의적 미래 인재 양성을 목표로 추진된 다양한 교육·연구 혁신 프로그램의 결실로 평가된다.

교육혁신 부문
주요 성과

  • 1. 학사구조 및 운영의 혁신

    • 무전공 통합모집 도입으로 전공 선택의 유연성을 제공하고, 전부·전과를 완전 자유화하여 학사 운영제도의 유연성 극대화
    • 전공 상호 인정제, 타전공 교과목 인정제, 다전공 이수제도 등을 통해 학생들이 폭넓은 전공 선택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지원
  • 2. 교육과정 및 제도 개선

    • 교육과정 모듈화와 학제 유연화 추진으로 전공 선택 쏠림 현상 완화
    • 다전공 이수 사례 데이터베이스(DB)구축 및 공유를 통해 학생들의 전공 선택 및 진로 지원을 제도화하여 만족도 제고
  • 3. 혁신 추진체계 강화

    • BAA(Board of Academic Advisor), 대학혁신운영위원회, IR센터, 교육혁신센터를 설치하여 행·재정적 지원 및 거버넌스 체계 정비
    • 내 구성원 간 참여와 소통을 활성화하기 위해 논의 체계 개선 연구를 수행하여 거버넌스

자체 성과관리 부문
주요 평가

  • 1. 자율성과지표의 체계적 설계 및 목표 달성

    • 지난 3년간의 경향 데이터를 기반으로 설정된 자율성과지표는 프로그램 성과를 체계적으로 진단할 수 있도록 설계
    • 2차년도 사업에서 모든 자율성과지표의 목푯값을 달성하며 사업 성과의 도전적 목표 입증
  • 2. 성과관리 전담 조직 강화

    • IR센터를 설립하여 대학혁신지원사업은 물론, 대학 전체 차원의 성과관리를 총괄하는 역할 수행
    • 적정한 인력과 인프라를 바탕으로 혁신 성과관리 조직 및 거버넌스를 구축하여 안정적 사업 운영 기반 마련

이번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성공은 학생 중심의 교육환경 조성과 학사 운영의 유연화를 통해 창의적이고 융복합적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려는 대학의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결과로 평가된다.

우리 대학은 이러한 성과를 기반으로 향후에도 지속적인 혁신과 사회 수요에 맞춘 교육체계 구축을 통해 미래를 선도하는 인재 양성에 앞장설 계획이다.